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 눈탱이 맞았나? 엔진오일 교체하는데, 필터랑 클리너도 갈라고?

#슬기로운 운전꿀팁&상식🚦

by 도주해 2019. 8. 13. 07:45

본문

안녕하세요.

도심 주행 해결사, 도.주.해 입니다.

오늘은 엔진오일 교체 시 함께 교체하는 필터, 클리너에 대해 알아볼게요.

엔진오일 교체하는데.. 나 눈탱이 맞았나..?

필터랑 클리너도 갈라고?

난 엔진 오일 바꾸러 왔는데...

엔진오일을 교체하기 위해 정비소에 들르면, 일반적으로 정비소에서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3가지를 함께 교체하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 3가지 한 번에 교체해야 할까? 이 3가지는 도대체 무슨 역할을 하는 것일까?

 

엔진오일 무엇?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부품 간의 마찰을 줄이고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게 하는 윤활작용을 한다. 사람 몸으로 치면 혈액 같은 존재이다. 엔진오일 교체 주기는 차량의 취급설명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차량마다 다르고 운전습관, 과다한 공회전, 가혹 조건에서 운행에 따라 점검/교환 시기는 더 짧아진다. 

 

 

엔진오일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오일이 엔진 내 구석구석 다니면서 내부 찌꺼기들과 섞이게 된다. 이 찌꺼기들이 엔진 내부에 쌓이게 되고, 결국 엔진 고장 혹은 성능 악화를 유발할 수 있다. 

 

 

오일필터

엔진오일이 윤활 작용을 하면서 생긴 마모된 금속가루, 엔진 작동 시 생기는 먼지, 모래, 외부로부터의 이물질을 걸러낸다. 이런 이물질을 여과하여 엔진오일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고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물질로 인해 필터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맞춰 필터를 함께 갈아주는 것이 좋다. 

오일필터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이물질을 걸러낸 엔진 내부에 깨끗한 엔진오일을 공급하게 해야 하는데, 교체주기를 놓친다면 엔진오일의 윤활 효과가 떨어져 엔진오일의 소모량 증가, 엔진의 컨디션 저하로 이어진다. 

 

 

에어클리너(에어필터)

엔진 내부를 순환하는 공기의 이물질을 걸러주는 마스크 역할을 한다. 엔진 내부로 들어가는 불순물을 걸러내 엔진 실린더에 전달하고 엔진을 보호해 완전연소를 돕는 역할을 한다. 

 

 

에어필터,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먼지나 각종 불순물들이 연소실에 쌓여 피스톤 실린더 벽 등에 마모를 유발한다. 이는 곧 엔진 동력의 감소, 엔진의 소음발생, 출력저하로 이어진다. 

노후된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흐름을 제한한다. 엔진이 숨쉬기 힘들어지고, 경화되어 부서진다면 틈새로 이물질이 들어가 값비싼 부품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불완전연소로 인한 배출가스의 유해 성분이 증가하여 실내 공기질도 나빠질 수 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교환주기를 앞당겨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모두 한 번에 교체해야 하나?

정답은 NO! 엔진오일과 오일필터는 반드시 같이 교체해야 한다. 아무리 깨끗한 엔진오일도 오일필터가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이라면 제대로 걸러지지 않아서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같이 교환해야 한다. 

그러나 에어클리너의 경우 차종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엔진오일 2번 교체 시 함께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정답은 제조사의 취급설명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수입차량의 경우 부품값이 비싸다 보니 엔진오일 2번 교체 시 에어클리너 교체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에어클리너의 경우 엔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꼭 교체주기를 지켜주는 것이 좋다. 

 

Posted by 도주해

Copyright © 도주해. All Rights Reserved.

 

 

함께 읽으면 유익한 실생활 밀착형 자동차 콘텐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