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번호판도 번호이동, 기기변경이 가능하다?!

#슬기로운 운전꿀팁&상식🚦

by 도주해 2019. 8. 12. 06:27

본문

내 차의 등록번호 정말 마음에 드는데 평생 이 번호 사용할 수 있을까?
다른 차로 변경하더라도 계속 번호 이동될까?

 

 

 

 

자동차 번호 어떻게 정해질까?
자동차 등록번호(자동차 번호)는 자동차의 종류와 용도(운수/비운수)에 따라 '자동차 등록 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고시'에서 정하는 기준에 따라 순서대로 부여된다. 각 구청의 자동차 등록(민원) 과에서 짝수 5개 홀수 5개 총 10개의 번호를 주고 그중 선택하게 된다. 그 10개 중 반드시 한 개를 골라야 한다.

 

 

내가 원하는 번호로 정할 수 없을까?
도로를 보면 '7777''1234''0911' 같은 흔히 말하는 골드번호, 포커 번호를 가진 차량들을 종종 보곤 한다. 그들은 어떻게 번호를 받았을까?
이론적으로는 운이 좋았다. 번호를 고르는 것은 원칙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돈과 시간이면 만사OK?!
물론 자동차 딜러, 대행업체 등 다른 이유로 구하기도 한다. 폐차장 혹은 등록 대행업체에 웃돈을 주기도 하고, 구청에서 주야장천 대기하거나, 매일 구청에 전화해서 부여되는 번호를 확인하기도 한다.
심지어 오늘 ㅇㅇ 구청에 몇 번 대 번호가 뜨는지 알려주는 홈페이지가 존재하기도 한다.

 

 

자동차 번호판과 자동차는 한 몸
자동차와 자동차 번호판은 한 몸이다. 아무리 좋은 번호를 갖고 있다고 해도 아무리 사랑하는 번호라고 해도 중고차로 판매할 때는 번호판도 함께 보내줘야 한다.

 

 

그들이 사는 세상?!
한 중고차 판매 사이트에서는 차량번호로도 매물을 검색할 수 있다. 그래서 돈이 많은 몇몇은 원하는 해당 번호의 중고차를 구입해 곧바로 폐차시켜 번호판을 취득한다. 즉, 원하는 차량 번호를 얻기 위해 적게는 수백에서~수천의 돈을 쓰기도 한다

 

 

기존 자동차 번호를 그대로 쓰고 싶다면?
기존 차량 번호를 그대로 쓰고 싶다면, 중고차로 팔지 않고 "폐차" 처리를 하면 된다. 폐차 신청 후 6개월 내 구청에 가서 본인이 기존 해당 번호판의 소유주임을 증명하면 된다. 
폐차 시 자동차 번호를 6개월의 휴면기간을 지난 후 재사용 된다. 그러니 6개월 내 신청해야 기존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차량의 번호를 바꾸고 싶다?
소유하고 있는 두 대의 차량의 등록번호 끝자리가 모두 짝수 또는 홀수인 차량 소유자는 차량 2부제 등의 시행 문제로 변경이 가능한다. 단, 이 역시 구청에서 주는 10개의 차량번호 중 선택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Posted by 도주해
Copyright © 도주해. All Rights Reserve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