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에 붕 떠있는 바퀴. 이것은??
가변축. 중대형 트럭을 위한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의 일종으로 화물의 하중이 집중되는 뒷바퀴 쪽에 바퀴를 상하로 작동할 수 있도록 차축(두 개의 바퀴를 이은 바퀴 회전의 중심축이 되는 쇠막대)를 추가로 설치하는 장치이다.
필요시 축을 내려 타이어를 사용하고 불필요 시 축을 들어 올려 사용하지 않는다.
푸셔 액슬(Pusher Axle)
후륜 앞에 설치. 차량 중간에 설치하는 가변축으로 주로 적재 중량 10톤이 넘는 대형 트럭에 장착한다. 액슬이 U자 모형으로, 설치 부담이 크고 가동 여유 공간이 적은 단점이 있다.
또한 가동폭이 작으면 축이 간헐적으로 하중을 받으면서 중량 분산에 영향을 주고 차체제어장비가 오작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태그 액슬(Tag Axle)
후륜 뒤에 설치. 주로 트랙터나 5톤 이하의 중형트럭이 장착한다. 액슬이 'ㅡ'자 모양으로 설치 부담이 적으나 축을 내리면 회전 반경이 늘어나는 단점이 있다.
탠덤 리프트 (Tandem Lift)
볼보사가 개발한 가변축으로 태그 액슬과 비슷해 보이지만 가변축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가변축이 차를 들어 올려 태그 액슬처럼 보이는 것이다. 보통 동력이 없는 가변축과 달리 탠덤 리프트는 구동력이 살아 있어 주행력 손실이 적다.
왜 설치할까? 가변축을 설치하면 좋은 점은?
·차량의 하중 분산
·안정성과 차량의 수명 증가
·도로 파손 최소화
·타이어 마모 방지
·연비절감
·적재 능력 향상
가장 큰 장점으로는 차량 가격을 아끼면서 더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문제점은! 좋기만 할까?
·축중량 조작
·과적 수월
·도로 파손
·사고 시 위험성 증가
일정 중량 이상의 화물 적재 시 가변축을 하강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지비 절감, 타이어 마모, 연비 저하, 속도 저하 등의 이유로 과적단속시에만 가변축을 하강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로 인해 도로 파손, 안전 위험성이 증가한다.
또는 아예 단속구간이 없는 곳으로만 주행하기도 한다. 물론 차가 상하지 않도록 가변축을 잘 사용하는 화물 차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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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도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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