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 오일 어디까지 알아보셨어요? 엔진오일만큼 중요한 자동차 오일 종류

#슬기로운 운전꿀팁&상식🚦

by 도주해 2019. 7. 12. 10:35

본문

자동차 엔진오일만큼 중요한 자동차에 필요한 오일! 어디까지 알아보셨어요? 

트랜스 미션오일

변속기의 장치들이 맞물려 발생하는 마찰력을 감소 시켜주는 마모방지 및 윤활제 역할을 한다. 미션 오일 부족 시 출력저하와 부속의 마모, 과열현상이 발생한다. 일반적 교체주기는 2만~10만km이며 차종별 주행조건에 따라 상이하다. (각 자동차 매뉴얼 확인) 

 

 

자동미션오일

수동미션오일은 윤활과 마모감소가 목적이라면 자동미션오일은 윤활, 마모감소 및 미션 자체가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올바른 미션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 발생한 고장은 보증수리 거부 사유가 된다.(차량 매뉴얼 권장 규격 사용)

 

 

자동미션오일은 반영구적 무교환?

최근 자동변속기 미션 오일은 매뉴얼상 무교환이라고 한다. 단, 가혹조건 주행 시에는 10km당 교환 권장. 가혹조건이라 하면, 

오르막길, 내리막길, 단거리 주행반복, 기온 30도 이상일 때 시내 주행 등이 있다. 결국 무교환이라고 해도 미션 내구성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미션 구조상 일정한 시기에 교환 추천. 

 

 

브레이크 액

브레이크 오일이라고도 불리는데 브레이크 액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제동 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어 정지할 수 있는 압력을 전달한다. 교체주기는 4만~6만km로 차종별, 주행조건에 따라 상이하다.(각 자동차 매뉴얼 확인)

 

 

베이퍼 록

브레이크액 이상의 대표적인 문제현상이다. 제동 시 마찰열로 인해 브레이크액에 기포(공기)가 발생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브레이크를 밟아도 작동되지 않거나 푹푹 꺼지는 느낌이 난다면 점검을 받아야 한다. 브레이크 액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해서 시간이 갈수록 수분 함유량이 높아진다. 특히 한여름에는 브레이크액 속에 수분이 많아져 베이퍼록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자동차 파워 핸들 장치내에 들어가는 오일로 엔진과 벨트로 연결된 펌프의 유압으로 스티어링 휠을 돌리는데 도움을 준다. 파워스티어링은 기본적으로 구동벨트와 맞물려 최근에는 EPS(Electronic Power Steering)방식이 도입되어 컨트롤 모터로 작동하는 전동식이 많이 쓰인다. 

교체주기는 4만~5만km이며 차종별, 주행조건에 따라 상이하다.(각 자동차 매뉴얼 확인)

 

디퍼런셜 오일

사륜, 후륜고동 차량에 해당한다. 코너링 시 좌/우 약측 바퀴의 화전수 조절을 위한 디퍼런셜기어(차동기어)간 마찰을 줄이는 윤활작용 요일이다. 교체주기는6만km 내외로 차종별, 주행조건에 따라 상이하다.(각 자동차 매뉴얼 확인)

 


 

youtu.be/wnn_YxyR2Gc

 

 

 

Posted by 도주해

Copyright © 도주해. All Rights Reserve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