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자동차에 필터라는게 있어요? 왜요?!

#슬기로운 운전꿀팁&상식🚦

by 도주해 2019. 11. 12. 14:02

본문

자동차 관리에 무심한 사람이더라도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자주 갈아줘야 한다'라는 말은 들어봤을 것이다. 에어컨 필터에 대해 검색하니 캐빈필터에 에어필터라는 것도 있고, 이름이 비슷하니 헷갈리기만 한다.
비슷한 이름 엄연히 다른 다양한 자동차 필터!

 

오일필터와 연료필터? 자동차의 연료는 오일이 아닌가 그런 같은 게 아닐까? 
에어필터와 에어컨 필터? 이름은 비슷한데 이건 또 뭐지 고개를 갸우뚱하게 한다.
헷갈릴 수 있는 각 필터들은 어떻게 다를까?

 

에어필터

엔진의 마스크라고 불린다. 엔진 내부로 들어가는 불순물을 걸러내 엔진을 보호하고 정화된 공기를 엔진 실린더에 전달해 완전연소를 돕는다. 오염된 에어필터를 계속 사용한다면 소음 발생과 엔진 마모, 출력 저하 등 성능 저하로 이어진다. 에어클리너라고도 불린다.

 

에어컨 필터 

차량의 에어컨은 냉기를 만들 뿐 아니라 외부의 공기를 유입하고 내부의 공기를 배출한다. 이때 생기는 이물질을 에어컨 필터가 걸러내 차량 내부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걸러준다. 에어컨 필터는 주행거리 5천~1만 km 혹은 6개월마다 교체를 권장하나, 역시 사바사 차바차 운전자의 습관과 주변 환경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에어컨 필터를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곰팡이 방지를 위해 하차 전 송풍 모드를 활용해 필터에 남은 습기를 충분히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오일필터

엔진오일이 윤활작용을 하면서 생긴 마모된 금속 가루, 엔진 작동 시 생기는 먼지, 모래 등의 이물질을 걸러낸다. 이런 이물질을 여과해 엔진오일을 깨끗하게 유지해주고 엔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물질로 인해 필터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엔진 오일 교환 주기에 맞춰 필터를 함께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연료필터

엔진으로 유입되는 휘발유, 경유 등 자동차 연료의 이물질을 걸러주는 필터이다. 이물질이 엔진 실린더로 유입되면 불순물이 쌓여 결국은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 연료 필터는 보통 3~4만 km 주행 시 교체를 권장하지만 경유(디젤) 차량의 경우 연료필터 교환주기는 더 빠르다. 디젤 연료필터는 불순물 여과뿐 아니라 경유 속 수분까지 걸러서 하는 역할이 더 많기 때문이다.

 

무슨 필터는 무조건 1만 km에! ㅇㅇ필터는 반드시 6개월에 한 번씩 교체! 하라는 모든 자동차의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내 차의 취급설명서(매뉴얼)를 확인하고 운전자의 습관, 주행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하자!

 

 

🏥병원 주차장은 왜 다 이모양!? 3종 달팽이 병원 주차장 리뷰, 건강검진 묻고 수리비 더블로 각👈(여의도성모vs분당제생vs한양대구리)

초보운전자 손절각 직각 깜놀각 커브각. 가양 이마트 주차할가양~

1개월차 초보운전자를 위한 극한차로변경 꿀팁!(차로벌려, 차들어간다)

보면 볼수록 짠한 이녀석, 부수면 큰일 난다고?

차선을 지배하는 자 더이상 딱지도 없다!

2대도 너끈! 판교 현대백화점 럭셔리 주차장 탐방

 

 

Posted by 도주해
Copyright © 도주해. All Rights Reserve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