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누구에게 우선통행권이 있을까?

#슬기로운 운전꿀팁&상식🚦

by 도주해 2019. 7. 16. 10:00

본문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누구에게 우선통행권이 있을까?

얼마 전 좁고 어두운 골목기를 지날 때 있었던 일입니다. 좁은 골목길을 겨우겨우 거의 빠져나올 때쯤 큰길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큰길에서 골목길로 들어오려는 차 한 대가 길 입구를 막고는 비켜주지 않더군요. 저는 조금만 더 가면 되는데, 그 차가 비켜주질 않아 하는 수없이 어두워서 뒤도 잘 보이지 않는 골목길 70미터 정도를 어렵게 후진해 비켜줘야 했습니다. 신호도 없는 좁은 골목길에서는 누가 비켜주는 것이 맞는 건 가요? 법으로 정해놓은 게 있을까요? '도주해'가 알려주세요.

 

 

 

그래서 실제로 이 경우 어떠한 법규가 있으며, 적용 가능한 도로교통법이 무엇이 있는지 직접 물어보기로 했다. 

 

 

즉, 교차로에서 이면도로로 들어가려고 하는 차의 운전자는 이미 이면도로에 들어가 있는 다른 차가 있을 때에는 그 차에게 진로를 양보해야 한다. 제보자의 경우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도로교통법 제26조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에서의 양보운전)

 

그밖에 교통정리가 없는 교차로에서의 양보운전

위와 같은 곳에서는 이미 진입한 다른 차량 또는 진입하려는 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그 차에게 진로를 양보해야 한다. 

 

 

 

그럼 좁은 골목길에서는 누가 양보해야 하는 걸까?

 

 

비탈진 좁은 도로

경사로를 내려오는 차량은 후진하기 어렵기 때문에 올라가는 차량이 양보한다. 

 

 

동승자가 없고 물건을 싣지 않은 자동차

동승자가 많은 다인승 차량, 물건을 싣고 있는 트럭보다는 빈 자동차가 먼저 양보해주는 것이 좋다. 

 

 

좁은 골목길에서는 뒤에 기다리는 차량이 없고, 비켜줄 여유공간이 조금이라도 더 있는 차량이 먼저 양보를 해주는 것이 좋다. 

 

 

서로 눈치보며 대치하기보다는 먼저 양보해주고, 양보를 받았다면 가볍게 목례 또는 손을 들어 상대방 운전자에게 고마움을 표시한다면 서로 웃으며 운전할 수 있다.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누구에게 우선통행권이 있을까?

[BY 도주해] 안녕하세요. 도심 주행 해결사, 도.주.해 입니다. 오늘은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의 우선 ...

m.post.naver.com

 

 

 

 

Posted by 도주해

Copyright © 도주해. All Rights Reserved.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